본문 바로가기

동아리 활동

2020년 하반기 스터디 소개

안녕하세요 성신여대 ConSeQ입니다!

 

오늘은 2020년 하반기에 컨시큐에서 진행한 스터디 및 프로젝트를 간단하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하반기 활동은 상반기에서 학습한 이론과 새로운 주제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형식의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총 4개의 분야로 나눠진 프로젝트는 CTF, 스마트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챗봇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컨시큐의 2020년 상반기 스터디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스터디는 CTF 스터디입니다.

 

CTF는 'Capture The Flag' 라는 뜻으로 정보 기술 문제를 적절한 방식으로 처리하고 각 문제를 풀면서 획득한 점수로 승패를 결정하는 경기입니다.

CTF 스터디는 상반기에서 이어져 진행된 스터디로 "정보보안 콘테스트를 위한 CTF 문제집" 책을 이용하여 일정기간에 정해진 개수의 문제를 풀고 팀원들끼리 리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추후 대회를 위한 CTF에서 자주 출제되는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 개인적으로 학습 후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소개할 스터디는 스마트 자동차입니다.

 

스마트 자동차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CAN 통신 이론 등 관련 이론을 공부하고 공격 방안에 대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추후 대회 준비를 위해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침입 탐지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CAN 프로토콜을 아두이노와 관련 장치들을 활용해서 학습 후 구성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소개할 스터디는 애플리케이션 스터디입니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는 앱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된 프로젝트입니다.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책을 기반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법과 코드들을 학습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사전에 정의한 주제를 바탕으로 앱 개발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스터디는 챗봇 스터디입니다.

 

챗봇은 음성이나 문자를 통한 인간과의 대화를 통해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제작된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챗봇 프로젝트는 머신러닝, 딥러닝 등 챗봇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이론을 공부하고 챗봇을 제작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챗봇 제작을 위해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파이썬 및 제작 사이트를 활용하여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컨시큐에서 진행된 2020년 하반기 활동을 소개했습니다. 새롭게 진행될 2021년의 컨시큐 활동도 기대해주세요!